홈
악기소개 악기구입 읽을거리 관련사이트
아람기타 트위터 아람기타 페이스북 커뮤니티 English

엘리엇 피스크 일본 연주회
독일 악기박람회
일본 수출상담
빠른 연주(速奏)의 비밀
안달루시아 기행
빠코 데 루시아 인터뷰
비센떼 아미고 인터뷰
카마타 요시아키 인터뷰
라스게아도(Rasgueo) 강좌
'플라멩꼬'란 무엇인가?
일본 플라멩꼬협회 공연
세비야나스(Sevillanas)
캐스터네츠 연주법

이 자료는 'andalucia.com'에 게재된 스페인 민속춤 'Sevillanas' 라는 페이지를 번역한 것입니다.
* 번역 : 이은호 / 아람클래식기타 (02) 745-6117

플라멩꼬를 배우고 익히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플라멩꼬 선율은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의 주요 도시 '세비야(Sevilla)' 에서 4월 축제를 비롯한 스페인 전역의 축제에서 행해지는 '세비야나스(Sevillanas)'인데, 보통 이것을 시작으로 플라멩꼬에 입문을 하게 됩니다.

'세비야나스(Sevillanas)'는 그 이름이 의미하는 것 처럼 스페인의 남부 안달루시아(Andalucia) 지방의 '세비야(Sevilla)' 에서 시작된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스페인 북부 '까스띠야(Castilla)' 지방의 민속 춤인 '세기디야(Seguidilla)' 에서 발전된 형식이며, 스페인 전역에 걸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널리 사랑받고 있는 민속춤입니다.

어느 지방이나 축제가 열리면 화려한 플라멩꼬 전통의상의 무희들과 어린이, 노인들이 '세비야나스'를 추는 것을 쉽게 볼수 있 습니다. 1년 중 가장 먼저 시작하는 큰 축제는 매년 4월 '세비야'에서 열리는데, 안달루시아 지방의 전역에 걸친 아주 작은 소도시에서도 그들만의 독특한 축제를 엽니다. '세비야나스'는 축제 때마다 온 가족이 함께 밤이 깊도록 즐기는 전형적인 스페인의 민속춤이며, 정형화 된 3소절(copla)로 이루어진 '세비야나스' 네개가 하나의 완전한 형식이 됩니다. 3박자 리듬의 기타연주 도입부(Introduccion)에 이어 '살리다(salida)'라고 하는 플라멩꼬 가수의 도입부 선창과 함께 '세비야나스'가 시작됩니다. 이어서 춤이 시작되어 세번의 소절(copla)을 함께 연주하면서 종결(cierre)에 이르는 약속된 형식이 '세비야나스'의 특징입니다.

춤과 노래, 기타는 이러한 약속하에 '세비야나스'를 네번에 걸쳐 변주형식으로 연주함으로 하나의 완전한 '세비야나스' 연주를 구성하게 됩니다. 아래의 구성표를 보면 이해가 될까요?


'세비야나스(Sevillanas)' 춤의 스텝 및 동작

동작(Paso) 번호의 용례와 설명
1 = paso de sevillana / 세비야나스 기본 스텝
2 = pasada / 빗겨 지나가기 기본스텝
3 = esquinas / 좌우 이동스텝
4 = vuelta izquierda / 왼쪽으로 한바퀴 돌기
5 = cierre / 마침동작
6 = pasos arrastraos / 미끄럼 스텝(스케이트)
7 = pasos cruzados / 교차 스텝
8 = vuelta izquierda punteando con pie derecho / 왼쪽으로 한바퀴 돌아 오른발 앞끝 접지
9 = vuelta derecha punteando con pie izquierdo / 오른쪽으로 한바퀴 돌아 왼발 앞끝 접지
10 = zapateado / 발구르기
11 = pasada, tiempo de espera / 빗겨 지나가서 잠시 정지하기
12 = vuelta izquierda y paso montado pie derecho / 왼쪽으로 한바퀴 돌아 오른발 들기
13 = vuelta derecha y paso montado pie izquierdo / 오른쪽으로 한바퀴 돌아 왼발 들기
14 = careos / 옆걸음으로 빗겨 지나가기

Sevillanas I
Copla (소절) - 1 Copla (소절) - 2 Copla (소절) - 3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1 5 1 1 1 1
2 1 3 4 2 4
    2 1 4 1
        5 1

Sevillanas II
Copla (소절) - 1 Copla (소절) - 2 Copla (소절) - 3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1 1 1 1 1 1
4 1 7 6 7 8
2 1 4 1 4 1
    2 1 5 1

Sevillanas III
Copla (소절) - 1 Copla (소절) - 2 Copla (소절) - 3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1 1 1 1 1 1
8 1 10 3 11 1
9 1 4 1 11 1
2 1 2 1 4 1
        5 1

Sevillanas IV
Copla (소절) - 1 Copla (소절) - 2 Copla (소절) - 3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paso(동작) 반복회수
1 1 1 1 1 1
12 1 14 1 14 4
13 1 7 1 4 1
2 1 14 1 5 1
    4 1    
    2 1    

춤의 구성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세비야나스'는 다른 플라멩꼬 선율들에 비해 매우 정형화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구성표에는 기타의 '라스게아도(rasgueado)' 리듬연주로 시작되는 서주(Introduccion)와 플라멩꼬 가수의 선창 도입부(salida) 부분이 생략된, 오직 춤이 시작되는 부분에서부터 끝나는 부분까지의 '세비야나스' 몸통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 처음 오셨을때부터 계속 듣고계신 음악은 전형적인 '세비야나스' 곡 중에 하나입니다. 직접 '세비야나스'를 비디오나 공연을 통해 보면서 여지껏의 설명과 함께 구성표를 대조해보면 '세비야나스'를 이해하는데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