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악기소개 악기구입 읽을거리 관련사이트
아람기타 트위터 아람기타 페이스북 커뮤니티 English

엘리엇 피스크 일본 연주회
독일 악기박람회
일본 수출상담
빠른 연주(速奏)의 비밀
안달루시아 기행
빠코 데 루시아 인터뷰
비센떼 아미고 인터뷰
카마타 요시아키 인터뷰
라스게아도(Rasgueo) 강좌
'플라멩꼬'란 무엇인가?
일본 플라멩꼬협회 공연
세비야나스(Sevillanas)
캐스터네츠 연주법

'라스게아도(rasgueado)' 강좌

이 자료는 제가 지난 30년간 스승이신 노근영 선생님의 레슨, 플라멩꼬 기타리스트 '미겔 앙헬 까로(Miguel Angel Caro )' 등 워크샵 참가, 그리고 여러가지 플라멩꼬 기타 관련자료들을 통해 배운 '라스게아도(rasgueado)' 연습방법을 종합하여 플라멩꼬 기타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라스게아도'를 익힐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이은호 / 아람클래식기타 (02) 745-6117

기호의 용례와 설명

p

i

m

a

c

6번줄에서 1번줄 방향으로 내려치기

1번줄에서 6번줄 방향으로 올려치기

엄지(pulgar)

검지(indice)

중지(medio)

약지(anular)

소지(chico)

우선은 전체의 기타줄 위에 왼손 손바닥을 살짝 대고 소리가 나지 않는 상태(mute)에서 1주일 정도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주일이라는 연습기간은 오른손 손가락의 확장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셋잇단음을 한박자로 하는 네박자 단위의 묶음으로 연습합니다.

연습 1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c

a

m

i

i

c

a

m

i

i

 

 

우선,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 손가락만 곧게 펴서 손끝을 6번줄 위에 걸치고 연습을 시작합니다. c, a, m 까지의 손가락 동작은 손가락을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바닥의 중심부에 손끝이 걸렸다가 급격히 튕겨 나오듯이 손가락을 최대한 쭉 펴는 동작이어 야 하며, i 손가락 내려치기 동작 시 i 손가락을 쭉 펴는 것과 동시에 c, a. m 손가락을 다시 주먹을 쥔 형태로 복원시킵니다. 그런 다음에 i 손가락 올려치기로 맨 처음 주먹을 쥔 상태로 되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동작을 반복합니다. 전체적인 동작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손목을 움직여서는 않된다는 점입니다.

연습 2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p

c

i

p

c

i

p

c

i

p

 

 

p 손가락의 올려치기 동작 시, 나머지 네개의 손가락은 탁구공 한개를 쥔 것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손목을 많이 회전시키서는 않됩니다. 그리고 c 손가락 내려치기를 하는데, 이때는 a 손가락과 m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c 손가락의 운동방향과 같은 쪽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제일 힘이 약한 c 손가락에 탄력을 줄수 있도록 힘을 보태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i 손가락 내려치기 동작 시, 동시에 p 손가락을 처음의 올려치기 전 자세인 1번줄 쪽으로 복원시켜 다음의 반복 동작을 준비합니다. 즉, p 손가락은 손목의 회전과 큰 상관없이 상하 운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c 손가락 대신 a 손가락을 사용해도 되지만 권장 사항은 아니며, 참고로 연습해 둘 필요는 있습니다. 전체적인 동작에서 주의해야할 점을 다시한번 강조한다면, 손목의 회전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각 손가락의 탄력적이고 빠른 확장과 수축의 동작으로 아주 느린 박자로 명확한 소리를 얻을 때까지 참을성 있게 연습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손목의 회전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은 소리를 얻을수 있는 비결입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은 가장 많이 쓰이는 '라스게아도'의 표준방법을 제시한 것이며,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도 연습해 봅시다. 확장, 수축, 복원의 각 손가락 사용원칙인 '손목의 고정' 원칙은 그대로 적용됩니다.

연습 3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i

i

c

i

i

c

i

i

c

i

 

 

c 손가락 대신 a 손가락을 사용하기도 하며, m 손가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습 4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i

i

a

i

i

a

i

i

a

i

 

 

손가락 두개만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습 5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p

m

p

p

m

p

p

m

p

p

 

 

유명한 플라멩꼬 기타리스트 '비센떼 아미고(Vicente Amigo)'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로 익혀 둡시다.

연습 6

박자

탄현방향

손가락

m

p

p

m

p

p

m

p

p

m

 

 

이렇게 오른손 손가락의 움직임이 [독립적으로 기타줄 위에 '총알(bullet)'이 부딧히는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충분히 탄력이 생기면, 네박자 단위의 묶음을 A - Bb - C - F - Gm - A - Dm - G7 - C7 - F7 - Bb - A 의 순서로 화성(chord)진행하면서 연습합니다.

손가락 연습이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연주속도를 빠르게 하지 마십시오. 손가락 움직임이 엉키지 않고 힘있는 탄현을 유지한다는 조건하에 아주 조금씩 속도를 높이면서 연습을 하면 한달 정도의 짧은 연습기간만으로도 '빠코 데 루시아(Paco de Lucia)'의 '라스게아도'가 부럽지않은 수준이 될것입니다.

'라스게아도'는 플라멩꼬 기타연주는 물론 클래식 기타연주에 있어서도 '알베니스(I. Albeniz)', '파야(Manuel de Falla)', '로드리고(J. Rodrigo)' 등 스페인 작곡가들의 음악과 현대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할 매우 중요한 주법입니다.

맨위로